[2018 베리타스 포럼 고려대 생생 후기]


5월 24일! 베리타스 포럼은 강연장이 꽉 찰 정도로 뜨거운 관심과 반응 속에서 시작되었다. <존재하는 것들: 과학자와 철학자의 기독교적 사유>라는 제목으로 과학자와 철학자가 기독교적 유신론관점에서  우주와 우주에 존재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초청된 과학자는 과신대의 대표인 우종학 교수였다. 30분 동안 밀도 있는 내용, 광활한 우주의 모습, 신념에 찬 주장들, 강하게 호응하는 청중들...


지금부터 그날의 열기를 지면에 옮겨보려고 한다. 청중들의 공감을 많이 얻은 내용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결정하며 행동한다. 그런 결정과 행동들이 모여서 역사를 이루어갈 때 유신론자들은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고 섭리로 이끈다고 고백한다. 자연 세계 안에는 수많은 우발적인 사건들이 있다. 그런 우발적인 사건을 통해 생명체도 변하고 진화도 일어나고 지구도 변화하지만 그렇게 우연하게 일어나는 사건들의 과정이 하나님이 세계를 섭리하고 다스리는 과정이라고 고백 한다 ”는 것이다.


두 번째로 우 교수는  과학자로서 자연을  탐구를 할 때 우리의 경험과 이성이 갖는 한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과학은 어떤 존재하는 것들을 파악하고 설명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듯이 많은 면 중의 한 면을 드러낼 뿐이며 또 한 면을 보는 것마저도 경험의 배반을 생각해볼 때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자연의 실재를 잘 드러내 보여주는 유용한 도구라고 말했다. 이런 과학의 한계성은 우주를 과학 외적인 방법으로도 탐구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세 번째로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우발성’에 대한 오해를 명쾌하게 설명했다. “우발적이라는 것은 필연이 아니라는 의미일 뿐이지  무목적이라든가 계획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목적인에 대한 설명이 아니며  우발성은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이라고 강조했다. 우 교수는 기독교 유신론 과학자로서, 우주와 세상의 이치를 설명할 때 유신론적인 설명이 훨씬 설득력 있고 풍성하게 말해줄 수 있다고 주장하며 C.S.루이스를 인용했다. “나는 해가 떠오르는 것처럼 기독교를 믿는다. 해가 떠올라서 세상이 환하게 된 것처럼 기독교를 믿고 나서 이 세상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태양이 떠오른 것을  보지 못했다하더라도 태양이 떠올라서 세상을 밝게 비추었다고 믿는 것이  환해진 이유를 더 잘 설명해주는 것처럼 신의 존재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신이 존재한다고 믿고 세상을 보는 것이, 우주가 보여주는 많은 특성을 훨씬 더 잘 설명할 수 있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증거주의와 과학주의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증명되는 것만 진리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증명되지 않더라도 ‘유신론의 관점’에서 세상을 봤을 때 훨씬 더 통일감 있고 설득력 있게 설명이 된다면 얼마든지 이것은 ‘진리’에 가까운 진리라고 믿을 수 있다. 우 교수는 ‘신이 존재한다.’, ‘십자가에 구원의 길이 있다.’는 명제에 고개를 끄덕거리고 동의하는 것이 우리가 말하는 기독교에 대한 믿음은 아니며 진리에 대한 믿음은 진리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우리의 삶을 던지고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단언했다. 진리는 증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헌신을 요구한다는 명언과 함께 말을 맺었다.


강연이 끝나고  기독교만이 절대 진리라고 말할 수 있는가, 진리에 대한 동의가 모호한 이 세상에 진리를 어떻게 추구하고 지킬 수 있으며 또 무신론 친구들의 반론에 우리는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 등 여기저기서 삶의 자리에서 고민해온 의미 있는 질문들이 이어졌다. 청중들로 하여금 초집중해서 듣게 했던 질문 중에  비판적 실재론과 기독교의 인간관으로 질문에 답하는 우교수의 이야기를 옮기면서 후기를 마친다. 많은 기독 청년들이 과학시대의 도전과 무신론적인 억지 주장들에 담대하게 응답하기를 소망한다.


Q. “포스트모던이라는 진리에 대한 동의가 최소화 되는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진리를 추구하고 지켜갈 수 있는가?”   


우 교수: 반실재론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과학을 하는 사람으로서 여러 가지 증거를 통해서 ‘실재’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인간은  자기만의 렌즈를 끼고 보기 때문에 인간의 세계관이 반영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해서 구성된 상대주의에 불과한 것일까? 그렇지만은 않다고 본다. 과학의 경우에는 결정적인 증거가 나오게 됐을 때 빠른 속도로 과학적 합의가 이루어진다. 합의의 내용들이 잠정적이고 가변적인 내용들이라고 하더라도 자연이라는 실재를 반영하는 그 내용이 ‘구성주의’에 불과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비판적 실재론이 얼마나 실재와 가까울 것이냐가 중요하다. 비판적 실재론을 우리는 건강하게 지고 가야한다고 본다. 더 중요하게 기독교 유신론의 입장에서는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창조를 신앙으로 고백하는 입장에서 이 비판적 실재론을 붙들지 않을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이후에 나온 것으로 실재론의 한계와  비판을 건강하게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상대주의까지 갈 수는 없다.


Q. 무신론 친구의 반론은 성서의 인간의 모습이 너무 나약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만들어서 죄를 짓게 하는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계획된 것이라면 인간의 노력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무신론 친구의 질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 교수: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은 인간과 대비되는 하나님이다. 하나님에 대해 그리는 이미지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된 인간관을 갖고 있다. 인간은 가장 하나님다운 즉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다. 선악과를  만들어서 인간을 테스트 한다는 관점은 옳은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인간이 악을 선택할 수도 선을 선택할 수도 있는 자유까지도 주셨다. 이것은 놀라운 하나님의 양보 즉 케노시스다. 전능하신 신이 인간을 로봇처럼 조정하시는 것이 아니라 신을 배신할 가능성까지도 열어주시는 창조는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이다. 구약에서 하나님을 폭력의 하나님으로 알고 있지만 희년의 개념을 보면 약자를 보호하는 하나님이고 서로 사랑하고 평화를 이루며 정의롭게 살라는 가르침을 보여주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비우셔서 인간에게 자유를 허락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무신론 친구에게 그릇된 인간관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작성 | 백우인 기자 (과신대 기자단)

posted by 과학과 신학의 대화


[제 8회 과신대 콜로퀴움: 인간은 왜 암에 걸리는가? - 진화의학으로 본 생로병사]


‘과학과 신학의 대화(과신대)’는 지난 5 29일 “진화의학으로 본 생로병사”를 주제로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더 처치에서 열린 이번 콜로키움에서 송정식(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은 진화의학에 관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였다.


진화의학은 새로운 설명 패러다임” 


손정식 교수는 진화 개념이 현대 학문의 핵심 개념으로 대두되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번 강연을 시작하였다. 진화는 의학에서도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고 말하면서 진화의 관점에서 제기되는 의학적 질문을 설명하였다. “인간은 왜 오래 살도록 진화하지 않았을까요?진화와 의학이 만나면 종종 듣는 질문이라고 말하면서 진화의 핵심은 유전자의 존속’”임을 강조했다. 유전자의 관점에서 보면 개체가 오래 사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진화의학에서 질병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6가지다. 첫째 방어기전, 둘째 공진화, 셋째 새로운 환경 ,넷째 번식, 다섯째 설계상의 절충, 여섯째 진화적 유산이 그것이다. 방어기전이란 기침, 발열 등이 질병처럼 보여도 사실은 방어를 위한 우리 몸의 대응인 것처럼 질병이라고 생각하는 것의 일부는 몸을 지키기 위한 면역 체계의 반응이라는 것이다. 공진화는 세균과 몸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진화한다는 것이다. 마치 어린아이일 때 지나치게 미생물과 접촉하지 못한 아이가 자라서 면역력이 약한 사례와 같다. 새로운 환경은 인간의 종이 등장할 때 멀리 보기 위해 진화된 눈이 가까운 것만을 계속 보면서 근시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처럼 환경의 변화로 질병이 생긴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환경의 대두 외에도 번식으로 위해서 진화의 유산에 따라 질병이 발생하기도 한다.


암은 성장과 재생의 대가


암은 양면의 칼날입니다.” 이날 강연에 따르면, 세포가 재생이 잘되고 증식도 잘하면 치유가 잘 되지만, 그 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 재생하면 암이 될 확률이 높다. 반면, 세포가 재생을 잘 못하고 증식도 잘 못해서 쉽게 죽으면 퇴행성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지만, 암에 걸릴 확률은 적다


세포가 많으면 돌연변이가 생길 확률도 높으므로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고래는 사람보다 훨씬 큰 경우가 많지만 암 발생률은 인간에 비해 크게 높지 않다. 그 이유는 유전자의 존재에 달려있다. 코끼리는 인간보다 체구가 크고 유전자가 20쌍있지만, 사람은 1쌍있다. 유전자는 세포가 제멋대로 증식하거나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돌연변이는 누구의 탓인가. 돌연변이가 세포 수에 비례하지 않고, 암이 특정 유전자의 존재와 반비례 관계를 갖는다면, 돌연변이 자체의 원인에 대해 궁금해하게 된다. 손정식은 이날 암이 단일 세포가 아니라 미세환경, 즉 암 주변과 돌연변이 안에 있는 세포들의 총합이라고 말했다. 이 미세환경이 손상을 입으면 암 세포가 돌연변이로 갈 확률이 늘어나는 것이다. 만약 세포분열의 횟수과 암 발생률이 비례관계를 갖는다면, 성장기에 암 발생률이 더 높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아 세포 분열의 횟수보다는 미세 환경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결국 미세 환경을 잘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병은 창조 원리의 일부


이날 2부에서는 우종학(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교수의 사회로 손정식 교수과 김기석(성공회대학교 조직신학)교수의 대담이 이어졌다. “죽음은 창조의 본성의 한 부분이라는 김기석 교수는 질병과 죽음은 존재 그 자체로 뗄 수 없다고 하였다. 손정식은 질병과 죽음이 창조 당시에 있었을지 잘 알 수는 없으나 개인 질병의 원인이 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질병과 죽음이 타락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질병의 치료의 당위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할 지 모른다. 의사로서 손정식은 예수님도 많은 사람을 치료하셨듯의사로서 환자들을 치료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치료가 엉뚱한 실험으로 변질될 가능성은 없다고 하기 어려우나 규제가 많아 실제 임상 현장에서 고민되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람은 하나님이 고치는게 아닙니다.” 김기석 교수는 지인 의사의 말을 빌려 이렇게 말했다. 간혹 기도 만으로 질병을 고쳤다거나, 불치병을 고쳤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반대하면서 한 말이다. 사람의 도리를 다하고 하나님의 은총을 구해야 한다. 손정식 교수는 기적도 일어날 수 있을지 모르나 의사는 살 수 있는 환자를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며 의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질병이라는 실존적인 위기 앞에 기적을 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일지 모르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종교의 행태는 옳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환자와 보호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죄책감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남은 시간을 보람차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손정식 교수는 환자와 보호자가 겪었을 시간을 위로하고, 격려한다고 한다. 김기석 교수는 보편적 원리로서의 십자가의 길을 강조하였다. 십자가의 원리는 영원한 생명의 길이고, 죽어야 할 때 죽음으로서 성취하는 길이다. 그러나 개체의 경우 주변인은 연민과 동참(compassion)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고난 받는 자에게 공감과 연민이 없다는 그것이야 말로 적그리스도적이라고 하는 김기석은 이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질병과 죽음을 완전하게 극복가능한가”, “계속되는 생명 연장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었고, 의사와 신학자로서 질병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여주었다.

 

작성 | 류인선 기자 (과신대 기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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