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전주 북클럽]


| 김혜리 (전주 북클럽 회원)





이번 모임에서는 『우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의 3장과 4장을 함께 읽고 고민하였다. 두 장 모두 과학에 대한 종교적 환상을 걷어내는 작업과 같았다. 먼저 관측기구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과학철학자 이언 해킹에 따르면, 관측기구는 과학자의 이론으로부터 독립적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렇기에 관측기구에 따른 결과가 이론과 상반될 수도, 일치할 수도 있는 거다. 만약, 과학자가 자신의 이론에 반하는 관측 결과가 나올 때는 어떠할까? 이 질문은 모임을 뜨겁게 달구는 흥밋거리였다.


우리는 세 가지 경우에 대해 생각을 나누었다. 첫째는 변칙 사례 해결을 위해 과학자가 대응하는 것이다. 더욱 발전적인 과학자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은 관측 결과가 이론과 다를 지라도, 이론의 설명력에 손을 드는 것이었다. 이 경우에 과학자들은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사례를 무시하고 지나간다. 마지막으로는 토마스 쿤이 말한 패러다임 전환이다.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변칙 사례가 늘어나 쌓이게 되면, 과학자들은 변칙 사례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으로 마음을 돌린다. 이는 논증실증주의가 무너지고 토마스 쿤이 말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과학처럼 객관적 데이터를 놓고 활동을 하는 사람들조차도 진리의 탐구와 같은 ‘예측’을 하는 과학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설명’이 가능한 과학을 추구한다. 이것이 비판적 실재에 대한 수용이며 자신의 위치에 대한 자각이다. 이번 6월 모임을 통해서 각자가 비판적 실재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어떠할까 생각했다. 나와 의견이 다를지라도, 상대방의 또 다른 설명을 덧붙여가며 사랑을 키워나갈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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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신대 북클럽 이야기 | 분당/판교 북클럽]


| 강사은 (분당/판교 북클럽 회원)


‘빈틈의 신’ vs. ‘빈틈의 진화’ (‘신을 죽이려는 사람들’ 9장 발제를 준비하며)


아래 3개의 언어를 혹시 이해하시겠는지요?

विज्ञान और धर्मशास्त्र के बीच एक बातचीत
שיחה בין מדע לתיאולוגיה
Συζήτηση μεταξύ επιστήμης και θεολογίας

몰라도 괜찮습니다. 우리에게는 Google이 있으니까요. ^^ (굳이 번역기를 돌리지 않아도 이 글 아래에서 알려드릴테니 찾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신을 죽이려는 사람들’의 저자 ‘존 레녹스’는 굳이 구분하자면 지적설계론자인 것 같습니다. 이 점 때문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총기를 잃지 말아야겠다는, 약간은 불편한 생각으로 읽고 있습니다. 그 총기가 다 닳지 않았나 모르겠습니다만 이 책에서 배울 만한 점도 자주 발견하게 되는데요. 특히 무신론주의에 대해서 논증하는 태도나 방법에 대해서는 배울 것이 있다 싶습니다. 비록 ‘이건 아닌데’ 싶은 경우도 있지만 말이죠. 그리고 최근에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설교하신 모 목사님이 이 책의 추천글을 썼다는 것도 지금 이 시점에서는 무척 새삼스럽습니다.


생명의 기원과 관련해, 지적 설계론자는 ‘빈틈의 신’을 내세운다는 비판을 받고 존 레녹스는 이 책 9장에서 ‘빈틈의 진화’(또는 ‘빈틈의 다윈’)으로 그 비판을 미러링합니다. ‘과학과 신학’이라는 양날의 검을 들고 어느 부분은 과학의 날로 또 어느 부분은 신학의 날로, 혹은 두 날로 동시에 재단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매우 그럴듯해 보이는 문구를 발견하면 “어? 이거 말이 되는 것 같은데?” 싶다가도 ‘과학’과 ‘신학’이라는 두 날을 적절히 사용해 보면 평정심을 다시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한편으론 내공이 많이 부족하니 날을 좀더 갈아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이제 앞서 3개의 언어로 적어본 ‘과학과 신학의 대화’ 문구에 대해서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존 레녹스는 이 3개의 언어를 번역기 혹은 언어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이해 가능한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구문론적 정보’를 획득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이것은 여러 단어의 가능한 조합으로부터 이 글을 읽고 있는 분께 언어로 읽히는 과정이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힌두어 ‘विज्ञान और धर्मशास्त्र के बीच एक बातचीत’를 한글 ‘과학과 신학의 대화’로 번역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구문론적 정보’를 획득했다고 해서 ‘의미론적 정보’를 얻었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우주의 중심이 지구이다’ 혹은 ‘우주의 중심이 인간이다’는 말은 종교적 의미로는 은혜로울 수도 있겠지만 과학의 의미로 보면 말이 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과학으로 볼 때 말이 되지 않는 것을 굳이 종교에서 차용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이겠습니다. 인간 마음 속의 종교적 깨달음이 한 창조주가 지으신 우주의 이치와도 상통하는 것이 신비롭게도 맞을테니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종교의 ‘우주의 중심이 인간이다’는 (종교적) 표현에 대해서 관용하는 자세가 있는 것 같지만 종교가 최근의 발언처럼 종교적 표현을 문자 그대로 과학적 사실이라고 우기는 것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지요.


어떤 ‘과학’의 날과 ‘신학’의 날을 들고 계신지요? ‘과학과 신학의 대화’의 의미론적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저희 ‘과신대 분당/판교 북클럽’으로 오셔서 함께 대화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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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신앙에 대한 101가지 질문>


ep.083 과학과 신앙에 관련된 단체는 무엇이 있을까? 


과학과 신앙 사이에서 질문은 많은데 어디서 답을 찾아야 할지 모를 때,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수 있는 단체들을 소개합니다. 

이번 영상에선 해외의 단체를 주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단체가 아주 활발하고 열심히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말 안해도 모두 아시겠죠..?^^ )

과신대의 비전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eK-SwA5OC_k


#한국교회탐구센터 #과신질 #과학 #신학 #종교 #과학과신학 #과학과신학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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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신대 View 맛보기]


'대화'의 기능과 힘은 매우 폭이 넓습니다. 사실 처음 과신대 모임에 참석했을 때에는 과학과 신학 간 진솔한 대화가 가능할지에 대해 미심쩍었습니다. 일단 과신대에 대해 알지 못했고 오늘날 과학과 신학의 간극이 매우 커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임에 참석한 이유는 조금이라도 더 많은 목소리를 듣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모임을 소개하신 김재상 교수님에 대한 신뢰도 있었지만 과학 또는 신학을, 혹은 둘 다 공부하는 이들의 의견을 들으며 내 지평을 확장하고, 그것이 한 가지에만 매여 있는 것보다 정직하게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의 바람은 예상보다 더욱 많이 충족되었으며 앞으로도 좋은 시간을 갖게 되리라는 기대가 가득합니다. 


- <과신대 View Vol.13> 전주 북클럽 리뷰 중


▶︎ 과신대 View Vol.13 보러가기: http://www.scitheo.org/151
▶︎ #과신대View 구독 문의 | scitheo.offic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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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정 I (4기)>에서는 특별히 관심있는 여러분들을 위해 많은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아직도 기초과정 수강을 안하셨다면 어서 아래 링크로 등록해주세요! :)

(혜택 1) 사전 등록자에게는 빵과 음료를 간식으로 준비해드립니다.

(혜택 2) 과신대 정회원들에게는 등록비를 50% 할인해드립니다. (일반: 20,000원 / 과신대 정회원 10,000원)

(혜택 3) 대학생 및 신학생에게는 등록비를 50% 할인해드립니다. (중복할인 가능, 일반: 10,000원 / 과신대 정회원: 5,000원)

(혜택 4)과신대는 <기초과정 I>을 위한 장학 제도(등록비 전액 지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학제도 지원을 받길 희망하는 분들은 과신대 사무국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과신대 기초과정 I (4기)>

✔︎ 일시: 2018년 7월 2일, 9일 (월) pm 7:30 - 9:45
✔︎ 장소: 더처치 비전센터 5층 채플실 (서울시 관악구 쑥고개로 122)
✔︎ 등록비: 20,000원 (과신대 정회원: 10,000원)
✔︎ 기초과정 I (4기) 신청: https://goo.gl/forms/aiO6Q8HHse1UYsB32

#과신대_기초과정 #과학과신학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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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성경해석, 무신론, 창조론의 스펙트럼.
아래의 5가지 그래프를 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기본을 갖춘 셈입니다. 

그러나.. 어디서 들어본 것 같지만 헷갈리고... 알쏭달쏭... 애매모호... 도대체 모르겠다면..? 그런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과신대 기초과정Ⅰ>!! 

그동안 어디서도 시원하게 들을 수 없었던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사샤삭~ 정리해보아요. 

우종학 교수님의 강의로 7/2(월), 7/9(월) 2주간 진행합니다. 과신대 정회원은 등록비를 할인해드려요. 이번 기회에 꼭 신청하세요!

<과신대 기초과정 I (4기)>

✔︎ 일시: 2018년 7월 2일, 9일 (월) pm 7:30 - 9:45
✔︎ 장소: 더처치 비전센터 5층 채플실 (서울시 관악구 쑥고개로 122)
✔︎ 등록비: 20,000원 (과신대 정회원: 10,000원)


✔︎ 기초과정 I (4기) 신청: https://goo.gl/forms/aiO6Q8HHse1UYsB32

#과신대_기초과정 #과학과신학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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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신앙에 대한 101가지 질문>


ep.082 물리학자에서 사제로 - 존 폴킹혼, 그는 누구인가?


케임브릿지 대학에서 수리물리학을 가르치던 한 교수는 돌연 과학계의 명성을 뒤로 하고 성직자의 길을 걷습니다.

방법는 차이가 있지만 '진리의 문제는 과학과 종교를 연결해준다'고 말한 존 폴킹혼, 그는 과연 누구일까요?


https://youtu.be/l561EqhTYCA


#한국교회탐구센터 #과신질 #과학 #신학 #종교 #과학과신학 #과학과종교 #존폴킹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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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신대 View 맛보기]


1장에서는 신앙에는 증거가 있는지에 대해서 “신앙에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무신론이 옳다”라는 리처드 도킨스의 주장과 그에 대한 반론을 봄으로서 과학적 사고에 신앙이 어느 정도 개입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이외에 2장에서는 과학적 설명은 현상의 작동 메커니즘 만을 설명하는 데에 비해, 신을 믿는 것은 그 현상을 작동시킨 이는 누구인지에 대한 가설을 제공한다는 점, 4장에서는 법칙의 주체가 누군지를 말하는 우주의 미세조정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독서 모임의 발제문을 보고 들음으로써 책이 어떤 느낌으로 쓰여 있는지,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를 볼 수 있어서 나중에 시간 내서 이 책을 읽어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과신대 View Vol.13> 분당/판교 북클럽 리뷰 중


▶︎ 과신대 View Vol.13 보러가기: http://www.scitheo.org/151
▶︎ #과신대View 구독 문의 | scitheo.offic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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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열린 <기초과정 I (3기)> 강의 모습입니다.

이번 <기초과정 I (4기)>에는 어떤 분들과 함께 강의를 듣게 될지 기대가되네요!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등록해주세요! 

<과신대 기초과정 I (4기)>

✔︎ 일시: 2018년 7월 2일, 9일 (월) pm 7:30 - 9:45
✔︎ 장소: 더처치 비전센터 5층 채플실 (서울시 관악구 쑥고개로 122)
✔︎ 등록비: 20,000원 (과신대 정회원: 10,000원)
✔︎ 기초과정 I (4기) 신청: https://goo.gl/forms/aiO6Q8HHse1UYsB32


#과신대_기초과정 #과학과신학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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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정 I (4기)>


- 일시 -

2018.7.2-9 (월, 2회) 오후 7:30-9:45


- 장소 -

더처치 비전센터 5층 채플실


- 강의 -

1) 과학의 도전과 성경해석

2) 무신론의 도전과 창조론의 스펙트럼


- 강사 -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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